분체도장기술 HOME > 기술정보 > 분체도장기술

● 개 요
분체도료는 용제형 도료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용제 또는 희석제를 함유하지 않으며 100% 고형분으로 된 분말상의 도료입니다.

● 특 징

1. 용제에 의한 중독이나 화제의 위험성이 없다.
2. 대기오염이나 도장실의 배수등에 의한 공해 문제가 없다.
3. 분말이기 때문에 저장이나 수송이 유리하다.
4. 도막 형성시 주름 현상이나 흐름 현상이 없고 점도조절이 필요없다.
5. 도장후 setting이 필요없어 도장작업 공정의 단축이 가능하다.
6. 도장작업이 간단하다.
7. 부착된 도료는 100% 도막을 형성한다.
8. 회수도료 재사용이 가능하다.
9. 1회에 도장방법에 따라 40㎛ ∼50㎛이상의 다양한 도막을 얻을수 있다.

● 용 도


분 류
용 도
건축용
내,외장재
방화문, 철문틀, 창틀(AL 및 철재), 콘센트 막사, 철책, 핸드레일, 통풍구, Fan Coil Box, 칸막이, 천장재류, 청정실 및 반도체 크린룸 내장재 등의 건축용 내, 외장재
가전제품
세탁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냉각기, 에어컨, 조명기구, 선풍기, 난방기구류, 자판기, 환풍기, 오디오 케이스, 컴퓨터 케이스 등 금속 가전제품류의 금속 부품 및 외장재, 주방기구 등
차 량
실린더 블록, 코일 스프링, 휠, 가스통, 기름탱크, 의자 후레임, 건설 중장비 창틀, 에어크리너, 오일필터, 도어찬넬, ROOF RACK 등의 모든 차량의 내,외장 부품
산업설비
가드레일, 교통 표지판, 교통 신호기, 지하철 사인보드, 가로등, 배전반,
변압기,전산 전력계, 송배전기기, 절연용 모터, 방음벽
금속제품
의자, 책상, 파일박스, 철재 Basket등의 금속 가구류 및 인테리어 제품
중 방 식
가스관, 송유관,수도관 등의 강관, 후렌지류, 철근, Valve 및 철재류
장 비
농기구, 정원기구, 소화기, 우산, 양산,통신장비 등



제조방법개략도

분체도료의 제조방법은 크게 구별해서 건식법과 습식법의 2종류가 있다. 건식법은 현재 일반적으로 행하 여지고 있는 제조법으로 통상 고체인 각종 원료를 혼합해서 가열, 용융 분산 시킨 것으로 원료 가운데 합성수지를 중심으로 한 용융원료가 분산 매체가 되어 전 원료를 균일하게 혼합, 분산해서 냉각, 분쇄, 분급하는 방법이다.
액체원료(매체)는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습식법은 각종 원료를 용제 등의 용매에 용해 또는 분산시킨 상태에서 혼련 분산을 행한후에 사용한 용 매를 제거 또는 회수하면서 고형분을 분체 도료화하여 분급하는 방법이다.
분산성 조색성이 뛰어난 제조방법이지만, 사용매체의 제거, 회수라는 특수한 공정이 가해지기 때문에 제조 경비가 높고, 현재는 거의 행하여지고 있지 않다.
본 자료에서는 일반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는 건식법에 대하여 그 제조방법을 설명한다.

제조공정(내용)

1.제조공정

1) 원료의 준비 : 수지, 안료,경화제,첨가제등각종원료를 선택하여 평량
2) 예비혼합(Premixing) : 각종원료를예비 혼합기의 호퍼(hopper)에 충진,원료를 고체인 상태에서 균일하게예비혼합한다.

3) 응용분산 : 혼합원료를 분산기에 투입하고 가열, 용융, 혼합을 행하여 기계밖으로 압출하여 균일한 분산체를 만든다. 분산기는 여러 종류지만 모든 경우 연속 생산성이 높은 용융분산기(extruder)가 이용된다.
4) 냉각 : 가열 혼련 된 분체도료 반제품은 소정의 형상(sheet)으로 하고 냉각시켜 고체화 한다.
5) 조분쇄 : 고체화 된 반제품을 조분쇄하여 5∼15㎜정도의 칩으로 하고 다음 공정의 준비를 한다.

6) 미분쇄 : 칩으로 된 반제품을 정전도장에 가장 적합한 입자로 만들기 위해 미분쇄를 한다.
7) 분 급 : 미분쇄된 분체도료를 일정의 입자 범위내로(입자분포)조정하기 위하여 분급하고 선택하여 제품화한다.




정전스프레이도장법

고전압 하에서 음(-)으로 대전된 분체를 접지된 피도물에 분사하여 전기적으로 부착시킨 후 가열 용융 하여 도막화시키는 방법이며(그림2), 그 원리로 보면 용제형의 정전 도장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 부착된 분체 도료는 일반적으로 전기 저항이 높아 방전하기 어렵기 때문에 세팅(Setting) 중에 피도물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없으며, 또한 분체 도료는 어느 정도의 두께로 부착하면 분체끼리 서로 크게 반발하게 되어 그 이상의 두께로는 부착하지 않게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3),
이를 정전 평형 현상이라 부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피도물의 도막 두께를 균일하게 해 주는 원리입니다.

[그림2. 정전스프레이 도장방법]
[그림3. 전기적 특성 개요도]

유동침적법

[그림4. 유동침적 도장방법]

다공판을 통해 공기를 불어 넣어 분체를 유동상태로 하고, 그속에 미리 가열한 피도물을 집어 넣어 분체를 부착시켜 용융시키는 방법 입니다.

이는 염화비닐이나 폴리에틸렌 등의 열가소성 수지계 도료에 많이 쓰여지는 방법으로 선재(線材)나 망(網), 파이프(Pipe)등의 대량생산에 적합합니다. (그림 4)

정전유동침적법

유동 침적법과 같은 방법이지만 예비 가열 대신에 정전기를 이용하여 부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균일하게 도장하기가 어렵다는 결점이 있으나 주로 소형의 피도물, 또는 시이트(Sheet)상의 편면(片面) 도장에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저항기나 콘덴서 등 전기 부품의 도장에 아주 적합한 방법입니다. (그림5)

[그림5. 정전유동 도장방법]
도장방법
장 점
단 점
적용부위
정전
스프레이
도장법
예열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피도물의 열용량이 다른 경우에도 일정한 도막두께가 얻어진다.
피도물의 형상 및 크기에 관계 없이 도장이 가능, 자동화가 쉽다.
회수와 재사용이 가능하다.
색상의 교환에 시간이 걸린다.
정전장치 및 회수장치 등의 설비가 필요하다.
복잡한 형상의 피도물은 도장 이 어렵다.
ㆍ에폭시
ㆍ아크릴
ㆍ폴리에스테르
ㆍ에폭시-폴리
--에스테르
ㆍ폴리우레탄
ㆍ염화비닐 등

유동
침적법

한번에 전면도장이 가능하며 복잡한 형상도 균일하게 도포가능하다.
콘베이어와 결합하면 자동화와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특별한 기기가 필요없어 작업이 간단, 시공비가 저렴하다.
피도물의 두께가 얇으면 적용이 어렵다.
균일한 예열이 곤란하며 성능 이 우수한 가열로가 필요하다.
소량의 도장시에도 TANK내에 일정량의 도료가 필요하다.
도막두께 조절이 어렵다.
ㆍ폴리에틸렌
ㆍ염화비닐
ㆍ폴리프로필렌
ㆍ에폭시
정전
유동
침적법
자동화와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설비가 간단하며, 설비비가 저렴하다.
평판의 단면이나 긴피도물의 균일한 도장이 불가능하다.
유동조의 크기에 한계가 있으며 대형의 피도물을 도장할 수 없다.
ㆍ염화비닐
ㆍ폴리아미드
ㆍ폴리에틸렌
용 사 법
현지시공이 가능하다.
금속, 포(布), 콘크리트, 도기등 피도물의 폭이 넓다.
복잡한 형상의 피도물에는 시행이 어렵다.
고온의 화염을 통과하기 때문에 도막이 열화하기 쉽다.
수작업이므로 균일한 도막두께 를 얻을 수 있다.
ㆍ폴리에틸렌
ㆍ폴리아미드
ㆍ염화폴리에테르

 




분체도장에서 도장 마무리는 도장설비, 또는 도장 설비에 대한 설계에서 크게 좌우된다.
용제형 도장설비와 다른 점은 분체 전용의 정전 도장기, 도장실, 도료회수장치를 필요로 한다는 점이며 표면 처리설비나 가열건조로, 콘베이어 등은 용제형의 도장설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체도장기

분체는 액체와 달리 중력이나 압력으로 간단히 수송할 수 없고 밸브(Valve)나 코크(Cock)로 유량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분체 도장기의 구조는 약간 복잡하여 주로 다음과 같이 3개의 장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자동 혹은 수동 스프레이 건(Spray Gun)
② 분체 공급장치(Powder Hopper)
③ 고압 발생 장치(배전반, 발생기<Generator>)

또한 도장기를 선택할 때에 특별히 주의해서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면
- 분체가 정량적으로 끊임없이 안정하게 분출되고
-- 있는가
- 도착(途着) 효율
- 안전성
- 취급의 간편성 등이 중요한 문제가 되며
그밖에 가격, 애프터 서비스, 설치, 실적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도장실 및 회수장치

1. 도장실(Spray Chamber)

수세식과 달리 구조가 아주 간단합니다.
도장실의 형상과 크기, 개구부의 크기, 흡기공의 위치, 풍량, 공기 공급장치 등이 설계상의 주안점을 이루고 있습니다.

1) 분진이 도장실 밖으로 비산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점으로 이 점이 불충분하게 되면 환경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개구부의 크기나 풍량, 흡기공의 위치에도 유의하여야 하며, 대형 팬을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풍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도착효율이 떨어지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2) 도장실 내의 풍속과 풍량

풍속은 도착 효율을 악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크게 하고 흡기공의 위치는 바닥쪽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며, 스프레이 건의 정면에 있게되면 도착성을 나쁘게 합니다.
사람에 의한 스프레이 도장의 경우에는 작업자의 뒷면에서부터 공기를 불어 넣어 흡기공을 향하여 균일한 바람의 흐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자동 도장의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개구부의 픙속은 0.3~0.5m/sec 정도가 적당하나 자동 Gun의 경우 낮게하고 Hand Gun의 경우에는 높게 합니다.)


3) 도장실의 내벽은 될수 있는 한 평활하게 하여 부착된 도료를 간단히 제거할수 있도록 해야하며,재질로서는 플라스틱 등과 같이 연소하기 쉬운 물질은 피하고, 알루미늄, 스테인레스 또는 철판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4) 도관(Duct)

될 수 있는 한 저항이 작은 물질을 사용하여 분진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색의 교환이 잦은 경우를 대비해서 도관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두면 편리합니다.
단, 도관의 재질이 연질의 염화비닐인 경우 가소제가 분체속으로 이동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며,특히 아크릴계 분체의 경우에는 더욱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회수장치

분체도장설비 가운데 가장 어려운 장치가 회수 장치로 최근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소개되어 기계의 종류도 다양해 졌지만, "회수 효율이 높다", "색의 교환이 쉽다(청소하기가 쉽다)" 등의 모든 장점을 완전하게 충족시켜주는 장치는 시판품에서 찾아 볼수 없습니다. 따라서 장치를 선정하는 경우에는 색 교환을 하지 않는 경우와 색 교환을 하는 경우를 검토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단일 색상 도장의 경우는 회수 효율만을 생각하면 좋기 때문에 간단하지만,색 교환을 하는 경우에는 회수 효율을 희생하기로 하면 쉬운 일이나 경제성, 또는 공해면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2~3색의 교환이 이루어질 경우 그 수 만큼의 회수장치를 설치해 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회수 장치는 분체와 공기를 분리하여 분체만을 회수하는 장치로서, 분체 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1) 사이클론(Cyclone)
원심력을 이용하여 공기와 분체를 분리하는 방식이나 회수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2) 백 필터(Bag Filter)
자루(Bag) 모양의 여과기(Filter)로 분리하는 방식으로 여과기의 눈(目)이 막히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3) 위의 두 경우를 결합한 장치(병용형)
사이클론과 백 필터형의 장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위의 3가지 방법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으나 이것은 일반론일 뿐이며, 사이클론 방식에 있어서도 회수 효율을 향상시킨 개량형이 있으며 또한 백 필터 방식에 있어서도 여과기의 막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종의 개량형이 있습니다.
백 필터는 색의 교환이 곤란하지만 필터만 여분으로 쓰거나 전체를 카세트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식도 실용화되고 있습니다. 소규모로서 색의 교환이 많은 경우에는 사이클론과 필터의 병용형 또는 백 필터의 분체는 회수되지 않는 방식(카트리지식 필터 사용)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표-5의 분체 도장에 사용되는 회수 장치의 종류를 참고하십시오.)

방 식
형 태
내 용
특 징

효율

색교환
기 타
백필
① 수동식
② 기계식 진동 방식
③ 충격파 방식
④ 공기회전방식
수동으로 진동시켜 분체를 탈락시키고 눈막힘을 방지
자동으로 진동시켜 분체를 탈락시켜 눈막힘을 방지
충격파의 충격으로 눈막힘을 방지
계속적인 공기회전에 의해 눈막힘을 방지



×
×

(필터의 여분)
소규모용 간혹 팬을 중지시킬 필요가 있다.
값이 싸다.
대규모용에도 적합.
항상 눈막힘 방지



⑤ 보통사이클론
⑥ 2차 공기 회전방식 에 의한 사이클론
2차 공기 회전이 없다.
2차 공기 회전에 의해 회수 효율 향상
×

손실 10% 전후, 분진 배출이 크다.
회수가 완전치 않다.
색 교환이 곤란
병 용
⑦ ⑤ 또는 ⑥과 ①∼④의 결합
⑧ 사이클론 중에 백 필터 내장
사이클론과 백 필터의 특징을 살린 결합이 가능
사이클론과 백 필터가 일체가 되어 있음.
기계적 진동

(△)
×
(○)
×
응용 범위가 넓다.
색교환 곤란 값이 비싸다.
기 타
⑨ 사이클론과 샤워 세척조의 병용
⑩ 도장실내 세트방식
사이클론으로부터 빠져 나온 분진을 샤워로 씻어 탈락 시킴.
사마판(邪魔板)과 필터에서 분체를 분리
×

폐수 처리에 문제 소규모용 회수 불안전

● 건조로
분체 도장 라인에서는 전처리 공정에서 피도물에 부착된 수분을 건조하기 위하여 수절 건조로 및 분체 도장 후의 피도물에 도장된 분체도료를 고온에서 경화 반응을 행하기 위한 가열 건조로의 설치가 필요 하다.

1. 수절 건조로 수절 건조로에서는 피도물에 부착된 수분을 건조시켜, 다음 공정의 분체도장을 행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이고 수절 건조로에 필요한 온도와 시간은 피도물의 재질, 두께, 형상 등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피도물이 금속으로 비교적 얇은 물체(0.8 ~ 1.6mm)의 경우는 피도물 온도 120℃,로 내온도 150℃에서 수절시간은 10분이 일반적이다.
또한 피도물의 두께가 2 ~ 3mm이상이 되는 경우 피도물 온도가 120℃까지 승온될 때까지의 가온시간이 길어지므로 수절건조 시간의 연장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수절 건조로 출구의 피도물 온도가 120℃로 되므로 분체도장 부스 입구까지 는 45 ~ 50℃로 냉각이 필요하다.

2. 가열 경화로 가열 건조로는 피도물에 도장된 분체도료를 경화 반응시키는 장치이고 가열 건조에 필요한 온도 와 시간은 피도물의 재질, 두께, 형상 등에 따라 다르게 된다.
전항, 수절 건조로에서 기록한바와 같이 비교적 얇은 피도물의 경우에는 온도 170~190℃, 로내 온도 200℃이고, 가열시간은 피도물의 승온시간과 170~190℃ 유지시간 10분 이상 합계 20~30분 통과가 일반적이다.
또한 피도물의 두께가 2~3mm이상인 경우 피도물 승온시간은 더욱 길어진다.
또한 가열 건조로 출구의 피도물 온도가 170~190℃로 되기 때문에 도료의 냉각, 경화 및 운반 라인에서 탈하작업 때문에 45~50℃까지의 냉각이 필요하다.

3. 건조로 형상에 따른 분류

1) 산형로
산형로는 피도물을 컨베이어에 의해 연속적으로 통과시키는 터널로서 로내의 열풍이 피도물 입구 또는 출구로 빠져나가는 부분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목적에서 만들어졌다.
이 건조로는 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피도물의 형상에 따라서는 제약되는 경우가 있다.

2) 평형로
평형로는 피도물을 컨베이어에 의해 연속적으로 통과시키는 건조로로서 입, 출구와 건조로 본체가 동일 수준에서 터널상으로 만든다. 피도물의 입, 출구인 개구부에서 달아나는 열풍 손실에 대한 대책으로 에어커튼을 설치한다.

3) 뱃치식로
뱃치식로는 피도물을 대차에 올려, 닥트에서 로에 넣고 건조 후에 꺼내는 형식의 건조로 이다. 본 형식의 로는 출입구에 문짝을 설치하고 수동 또는 자동으로 개폐한다. 또한 이 형식의 로는 비교적 저 생산량의 라인에 적합하다.

산 형 로

평 형 로
평 형 로

뱃 치 로

4. 가열 방식에 따른 분류
가열 건조로는 가열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되며 제반 특성은 표와 같다.

가. 간접 열풍식 건조로
나. 직화식 건조로
다. 원적외선 건조로
라. 원적외선 + 열풍식 병용 건조로
마. 고주파 가열로

[표6. 가열건조로 특성 비교표]
구 분
특 성
비 고
간접열풍식
1. 가장 보편화된 가열 방법이며
2. 열교환기를 통해 건조로 내부공기를 가열하는 방식임.
3. 주사용 연료로 경유. 벙커-C유등을 사용
1. 초기작동시 온도상승이 다소 늦으며
2. 열교환기 결함으로 연소GAS 혼입 되면 그을음에 의해 색상 얼룩 등 불량 발생됨.
직화식
1. 연소된 GAS가 건조로 내부에 직접 혼입되는 방식이며
2. 주사용 연료로 LPG,LNG 등을 사용하며, 열효율이 좋음.
3. 건조로 내부 공기의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 함.
1. 연소 GAS중 질소나 황화합물에 의해 Sox, Nox가 발생되어 일정 농도 이상이면 황변 및 도막연화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 (Gas checking 현상)
원적외선
1. 복사열을 이용하여 피도물의 가열과 도료 경화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방식이며
2. 열풍식보다 도료의 경화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음.
1. 복사열은 직진하기 때문에 피도물이 복잡한 형태이면 효과가 저하됨.
원적외선
+
열풍병용식
1. 열풍식의 단점인 초기 승온 문제를 보완한 방식이며
2. 수평터널식 건조로 입구에 설치하면 에어-커튼에 의한 도료 비산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음.
1. PCM분체도장과 AL-WHEEL등 주물류의 가열시 적용하면 효과적임.
고주파
가열식
1. 피도물을 자기 유도가열 방식으로 빠른 시간에 고온으로 승온가능함. 2. 설비가 고가이며, 다양한 형태에는 적용이 어려움 1. 강관 및 REBAR등의 가열시 효과적 이며 열풍식으로 장시간 가열시 산화되는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음.
2. 피도물의 예열시 효과적임.

 




● 도장시
도장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제점
발생요인
응급조치방안
도막두께
불균일하다.
① 피도물과 도장건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운 경우
② 도료의 토출이 일정치 않은 경우
③ 전압이 일정치 않을 경우
④ 도장시 균일한 도장이 안된 경우
⑤ 최적의 도장방법

① 피도물과 도장건과의 거리를 적당히 간격을 띄워 작업한다.
② 도장기의 AIR압(토출량)을 재조정한다.
③ 도장기를 전반적으로 재점검한다.
④ 도장패턴을 상하, 좌우 일정 간격으로 균일 하게 도장한다.
⑤ 도장건의 패턴을 상하, 좌우 일정한 간격으로 OVERWRAP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일반적으로 15∼25㎝의 거리에서는 10㎝ 정도의 SPRAY 패턴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도장이
잘 안된다.
(도료가
잘 안 붙는다.)
① 접지가 안된 경우
② 전압이 너무 낮은 경우
③ 도료 이송 AIR압이나 토출압이 너무 너무 높은 경우
④ 도료 이송 호스의 재질 문제
⑤ 회수도료만을 사용한 경우
① 접지상태를 다시 확인한다.
② 1차로 전압을 높혀 보고, 도장기의 전극이 파손, 마모되었나를 확인한다.
③ 도장기의 AIR압력을 확인하고, 조정한다.
④ 도장기 업체에서 추천하는 호스로 교체한다.
⑤ 신도료와 섞어 작업한다.
※ 상기 사항을 확인해도 이상없을 경우 도료업체에 확인 바랍니다.
도료의
토출이
불균일하다.
① 도료 이송 호스가 접혔거나 꼬인 경우
② 호스 길이가 너무 긴 경우
③ 회수도료를 단독 사용한 경우
④ 유동이 잘 안되는 경우
⑤ 도료가 덩어리 진 경우
⑥ 도장기 결함
① 호스의 상태를 확인한다.
② AIR압력을 높여 보고, 호스 길이를 가능한 줄인다.
③ 신도료와 섞어 작업한다.
④ 1차로 유동상태를 확인하고, 유동조 AIR압력을 높인다.
⑤ 도료가 습기에 노출되었거나, 열에 의한 요인일 수 있으므로 보관상태 확인한다.
⑥ 도장기의 인젝터나 도장건 내부를 점검한다.
압축공기에 수분이 과량 함유된 경우 도료가 점차 다져져서 인젝터를 막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함.
※ 도장기를 장시간 사용시 FUSION IMPACT에 의해 인젝터나 호를 막아 토출이 불균일 할 수 있음.
이런 경우 도료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① 신도료만을 사용한 경우 ① 도료의 입자가 너무 FINE한 경우일 수 있으 므로 도료업체에 문의 바라며 작업시 4항이 나 5항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점 확인 바랍니다.
코너부위
도장이
잘 안 된다.
① 전압이 너무 높다.
② 도장기의 노즐이 너무 커서 도장 패턴이 넓은 경우
③ 도장기의 토출 AIR압력이 너무 높은 경우
④ 도료 이송 AIR압력이 너무 높은 경우
⑤ 패러데이 케이지 효과 (복잡한 형태의 피도물)
⑥ 도료 입자가 너무 FINE한 경우
⑦ 최적의 도장 방법
① 도장기 전압을 낮춘다.
② 적절한 크기로 교체한다.
③ 적당한 압력으로 조절한다.
④ 적당한 압력으로 낮춘다.
⑤ 도료와 도장설비를 TRIBO용으로 교체한다.
⑥ 도료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⑦ 도장기의 전압을 가급적 낮추고 AIR 압력을 줄인 후 1차 코너부위를 먼저 도장 한 후 전체 도장한다.
외관(LEVELLING)
상태가 나쁘다.
① 도막 두께가 너무 두꺼운 경우
② 도막 두께가 너무 얇은 경우
③ 경화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④ 도료상의 요인
⑤ 최적의 도장방법
① 전압과 토출량을 조절한다.
② 도막 두께를 높힌다.
③ 건조로 온도를 제품 특성에 적합하게 조절 한다.(특히 건조로내에서 피도물의 온도) 상승률 등을 확인한다.)
④ 도료 입자가 너무 거칠거나(도료업체문의) 회수도료 비율이 높아 거친입자가 많을 경우 등을 확인한다.
⑤ 정전반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압

● 도료공급장치
도료 공급장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 제 점
발 생 요 인
응급 조치 방안
호스가
막힌 경우
① 이송 AIR가 너무 높다.
② 부적절한 재질의 호스
③ 압축공기에 수분이 함유
① AIR를 적절히 낮춘다.
② 업체에서 추천하는 것으로 교환
③ 냉각기, OIL FILTER등을 점검하고 교체 한다.
유동이
안된다.
① 유동조 AIR가 낮은 경우
② 입자가 FINE한 경우
③ 회수도료 단독 사용한 경우
① AIR압력을 높혀본다.
② 도료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ㆍ미분이 많이 날리는 문제, 토출이 불균일한 문제, 도장이 잘 안되는 문제가 병행해서 나타 나므로 이점도 필히 확인 바랍니다.
③ 신도료와 섞어 사용한다.
* 회수도료의 특성 1차 대기중에 노출되었던 도료이므로 습기가 함유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도착 효과가 좋은 입자(30∼70 ㎛)가 많이 소모되고 남은 도료 이므로 상대적으로 미분과 조분의 함량이 많아 져서, 단독 사용시 신도료와 비교해서 작업 성이 떨어집니다.
도료가 덩어리진 경우
① 도료가 습기에 노출된 경우
② 열에 노출된 경우 (하절기운송, 보관상의 문제)
③ 도료가 장시간 다단적재된 경우나, 추천 저장기간이 경과된 제품
① 도료가 일부 덩어리가 쉽게 다져지므로 신도료를 사용한다.
② 도료의 저장조건을 준수하고 문제된 도료는 FILTERING하여 사용한다.
ㆍ심하게 다져진 경우 덩어리가 심한 경우 재 FILTERING 해도 외관 이 나빠지고, 도막 물성이 저하 될 수 있습니 다.
따라서 심한 경우에는 도료 업체에 문의 하거나 사전 확인 후 사용하십시오.
③ PALLET 적재시 최소2단 적재 및 주기적으로 위치 를 바꾸어야 하며, 추천 저장 기간이 경과된 제품 은 사전에 확인 후 사용 하십시오.
ㆍ 제조일이 6개월 이상 경과시 도료의 LOT별 색상관리 특성상 큰 차이는 없을 것이나 경 우에 따라서 도료 상태가 양호해도 색상차 이가 날 수 있으므로 이점을 필히 확인 후 사용하십시오.

● 회수장치
회수장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 제 점
발 생 요 인
응급 조치 방안
도장작업성이떨어지는
경우
① 회수도료만 사용한 경우
② 토출이 불균일하다.
① 신도료를 혼용하여 작업한다.
② AIR압력이 불균일하거나 회수장치의 도료 회수 SYSTEM 이상일 수 있으므로 설비를 점검한다.
* 회수장치의 특성
1. BAG FILTER방식 색상교체가 어려우나 전량 회수 가능하여 효율이 좋으며, 한가지 색상에 적합하다.
2. CYCLONE 방식 색상교체가 용이하나 회수율이 나빠 10% 정도의 LOSS가 발생됨.
3. 카트리지 방식 수동이나 소규모 LINE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도료 LOSS는 취급 조건에 따라 차이가 남.
타 색상이
오염된 경우
① 스프레이 BOOTH에서 도료의 비산이 심하다.
② 색상 교환이 빈번하다.
① 집진기의 성능을 점검하고, FILTER의 경우 교환한다.
② 색상 교체시 백색에서 흑색으로의 전환등을 피하고, 가능한 전용 부스를 선정 작업한다.
색상이
차이 난다.
① 메탈릭 도료의 경우
② 함마톤도료의 경우
③ MIXED, MULTI계 도료
① 회수도료와 신도료를 일정한 비율로 섞어 작업한다.
· 도장시 전압이 너무 높은 경우 건 끝에 메탈 뭉침이 발생되어 도장불량으로 낮 추고, 도료 토출량도 줄여 작업한다.
② 회수도료와 신도료를 일정한 비율로 섞어 작업한다.
· 함마톤 도료는 무늬 크기가 달라도 색상이 차이나 보이므로 이점 참고 바라며 유동 을 오래한 경우나 회수 도료는 색상이 짙 어진다.
③ 회수도료와 신도료를 일정한 비율로 섞어 작업한다.
· 특히 신도료가 70%이상을 혼용해야 차이를 줄일 수 있다.

가열 경화시
가열 경화시 발생되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 제 점
발 생 요 인
응급 조치 방안
경화가 잘
안되는 경우
① 충격성이 나쁘다.
② 도막의 강도(경도,스크레치성등) 의 저하
① 건조로 온도를 확인하고, 온도를 높혀 작업 한다.
② 온도 높이기가 여의치 않을 경우 콘베어 속도를 늦추어 작업한다.
· 도료적인 특성으로 도막의 Tg값이 낮을 경우 도막이 SOFT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COIN TEST 비교시 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색상이
다른 경우
① 건조로 내에서 장시간 방치된 경우
② 건조로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③ 피도물 두께가 다른 것을 함께 경화시킨 경우
④ 복잡한 형상으로 두께가 다른 것이 조립되어 있는 경우
⑤ 부품 조립시 색상상이 경우
⑥ 직화식 건조로의 열원이 LNG인 경우
① 콘베어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작업한다.
② 건조로 온도를 확인 후 적절히 낮춘다.
③ 피도물을 선별 구분하여 작업한다.
④ 가능한 온도를 낮추고, 경화시간을 길게 준다.
⑤ 가능한 동일업체에서 작업토록 하고, 부득이 한 경우 동일한 도료 업체의 제품을 사용한다
⑥ GAS CHECKING에 의한 황변현상으로 내열 성이 좋은 수지 TYPE이나 색상으로 검토한다
* GAS CHECKING이란 LNG(천연액화가스)에 함유된 질소, 황성분 (N.S)이 연소시 산화되어 Nox, Sox의 가스 가 발생되고, 수분과 결합하여 도막이 산촉 매 효과로 저온에서도 OVER BAKING 되는 현상이다.
기포나
PIN HOLE이
발생된 경우
① 소지가 주물류인 경우
② 적외선 HEATER인 경우 (우레탄 도료 작업시)
③ 압축공기에 수분 과량 함유된 경우
④ 전처리상의 문제
① 가능한 예열후 도장한다.
속경화 TYPE의 도료가 더 심해질 수 있다.
② 두막두께를 확인 후 추천 도막 수준으로 낮춘다.
③ 제습기나 압축 공기 배관망을 재 점검한다.
④ 수절 건조된 상태를 확인하고, 물이 고이는 부위는 압축공기로 사전에 제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도장 후 도막외관
도장후 도막 외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 제 점
발 생 요 인
응급 조치 방안
광택이 낮아진
경우
① 수지 TYPE이 다른 도료나 도료 업체가 다른 제품이 섞인 경우
② OVER BAKING된 경우
① 가능한 동일 TYPE과 동일한 업체의 제품을 사용 하고, 특히 회수 도료 관리에 유의한다.
· 섞인 비율에 따라 광택 차이가 있으며, 섞인량 이 늘어날 경우 미세한 PIN-HOLE현상과 함께 광택이 점점 낮아집니다.
② 건조로 온도를 확인하여, 온도와 경화 시간을 적절히 조절한다.
· 폴리에스테르 반광 제품의 경우 온도에 따라 광택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반, 무광도료의 경우 경화시간 보다는 온도가 높을수록 광택저하 효과가 큽니다.
저광택 도료의
광택이
높아진 경우
① 온도가 낮은 경우
② 도료의 특성
① 온도나 콘베어 속도를 적절히 조절한다.
② 수지 TYPE별로 제품 설계시 결정되므로 제품선정 이나, 발주시 유의해야 합니다.
· 수지 TYPE별 반, 무광도료의 기준 광택이 다르 므로 기술자료 집이나 색견본을 확인하십시오.
PIN HOLE 현상
① 소지의 OUTGASSING
② 도막두께가 두꺼운 경우
③ 전처리 조건
④ 도료가 흡수된 경우
① 예열 후 도장하는 것이 좋다. (주물소지나 AL. 아연다이케스팅 등)
② 추천 도막두께로 적절히 조절한다.
③ 화성피막 상태가 불량할 경우나 브라스팅 처리된
소지에 두껍게 도장할 경우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전처리된 상태를 확인하십시오.
④ 회수도료 보관과 압축공기의 제습장치 등을 점검한다.
흐름현상
①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② 도막두께가 너무 두꺼운 경우
③ 피도물 형상이 복잡한 경우
④ 도료의 특성
① 온도를 적절히 낮춘다.
② 규정 도막두께로 관리한다.
③ 도장조건(전압, 토출량)을 적절히 한다.
④ 박막형 도료나 LEVELLING을 개선한 제품은 도막 관리에 유의 바랍니다.
크레터링 현상(CRATERING,
FISH EYE 현상)
① 전처리
② 압축공기
③ 외부오염
④ 다른 도료 오염
① 유분등의 제거를 강화(탈지)한다.
그리고 탈지, 피막공정에서 소포제의 사용유무를 확인 하십시오
② 배관내의 OIL, 수분이 오염된 경우 배관 세정 및 제습장치를 점검한다.
· 압축공기 배관이 긴 경우 특히 환절기시 배관 내 공기가 온도저하로 응축수가 발생되므로 작업전 압축공기를 충분히 빼주거나, 도장기 전용 제습기를 설치한다.
· 도장 직전에 피도물에 티나 이물질을 제거키 위해 AIR BLOWING하는 공정에서 특히 유의 바랍니다.
· 신도료보다는 회수도료가 심합니다.
③ 실리콘화합물의 오염 유무를 확인한다. (실리콘이 함유된 OIL, WAX 및 이형제를 작업장 주위에서 사용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④ 도장 BOOTH의 청소 상태, 회수도료 상태 등을 점검하고, 가능하면 동일한 업체 제품을 사용 하십시오.
· 수지 TYPE이 다르거나 도료 업체가 다를 경우 특히 소량 오염시 주로 나타납니다.
외관불량(ORANGE-PEEL)
① 도막이 얇거나, 과도막인 경우
② 소재특성
③ 도료특성
① 추천 도막으로 조정한다.
· 정전반발의 경우 120㎛ 이상 도장시 정전 도장의 특성에 의해 정전 반발이 생기며 피도물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② 아연도 강판, 주물류 등은 소재 특성에 따라 도장후 외관상태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③ 도료의 입자가 큰 경우, 저온 속경화 TYPE의 경우 외관이 떨어진다.
· 입자가 큰 경우 입자 분포중 조분의 함량이 많은 경우나 특히 아주 큰입자가 혼입된 경우 도장시 육안으로 식별됩니다.



분진폭발
분체도장에서는 용제형 도료와 같이 유기 용제로 인한 화재의 위험성이나 중독의 염려는 없으나 분진 폭발이나 분진을 흡입함으로써 발생되는 위생상의 문제를 약간 가지고 있습니다.

1. 분진폭발
폭발의 예로서는 탄진(炭塵), 알루미늄분, 소맥분 등이 잘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질의 미세한 분말 입자가 공기 중에 흩어져 부유하고 있는 환경 하에서 폭발에 필요한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에 한하여 폭발을 일으킨다고 전하여지고 있습니다.
분체도장의 경우 이와 같은 폭발 조건이 갖추어 지는 일은 매우 어렵지만 분체도료 자체가 연소성이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주의와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방지대책

1)
  도장실 내의 통풍을 잘하여 분진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합니다.
2)
  도장실이나 도관 분진이 쌓이지 않도록 하여 연소(撚燒)를 막아주도록 해야 합니다.
3)
  도장기는 가능한 안전도가 높은 것을 사용합니다. 또한 만일에 대비하여 발화하면서 분진의 분출이나 회수장치가 멈추어지지 않도록 안전 대책을 강구하여 둘 필요가 있습니다.
4)
  행거(Hanger)등은 항상 정비하여 접지 불량으로부터 일어나는 스파크(Spark)의 발생이 없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5)
  회수 장치나 도관은 마찰에 의해 정전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접지를 충분히 해 주어야 합니다.
6)
  도장실 내는 플라스틱과 같이 연소하기 쉬운 재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실제로는 분체도장시 폭발이 일어난 예는 없지만 건(Gun)으로부터 분출한 도료에 점화되거나, 이것이 도장실 내에 떨어져 쌓여 있던 도료에 점화된 정도의 사례는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도 급속하게 연소하여 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용제형 도료와 같이 큰 재해가 날 염려는 없습니다.
도료에 의한 연소성에는 커다란 차이는 없으나 메탈릭(Metallic)과 같은 알루미늄분을 포함하는 도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상의 문제
분진 중에서도 2μm이상의 것은 코에서 걸려 허파에까지는 이르지 않으며 0.5μm이하의 미세한 분진은 허파에 이르러도 모두 토출(吐出)됩니다.
분체 도료 중에는 0.5∼2μm의 범위의 것도 미량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인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고 있으나 실제로 그러한 예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한 방진 대책을 세워 두어 작업자를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얼굴에 분진이 묻어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거나 분진이 자욱히 깔려 있는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설비상에 있어 서 충분한 대책을 세워 둠과 동시에 방진 효과가 좋은 마스크(Mask)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 안정성

1)
  분체도료의 저장 안정성은 원료수지의 유리전이온도 (Glass Transition Temperature) 및 용융온도 (Melting Point), 반응조건 등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볼때 건조온도 조절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2)
  건조온도가 낮거나 고온 속경화형인 경우 특별한 별도의 저장조건이 요구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180℃×10분 건조형 도료는 25℃이하인 온도에서 보관하십시오.
또한 분체도료 저장시 습기 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회수도료는 반드시 비닐포장을 하여 보관하여야 합니다.

회수도료 관리방법
분체도장을 위한 회수도료 관리방법
정전 SPRAY 도장후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회수도료를 사용시에는 도료의 흡습 및 입도 분포에 의한 영향으로 HOPPER내의 유동성이 떨어져 토출이 불균일하게 되거나 SPRAY GUN에서 분사시 토출이 잘 되지 않아 도막에 뭉침(SPOT) 현상을 유발시키는 관계로 그 사용 및 관리에 주의가 요망됩니다.

가. 흡습 :
분체 도장시 발생된 회수 도료는 도장시 사용된 압축공기 및 대기중 노출에 의한 흡습이 예상됨.
따라서 도장시 사용되는 압축공기의 정제 관리 및 SPRAY BOOTH 바닥에 떨어진 도료는 즉시 회수하여 VINYL 포대에 밀봉 보관하여 최대한 흡습이 되지 않도록 주의 요망됩니다.
나. 입도분포 :
일반적으로 회수 도료는 정전 분체 SPRAY 특성상 Electric Charge의 영향에 의하여 원도료에 비교하여 미립자(20㎛ 이하)의 함량이 증가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회수도료의 사용 방법
회수도료 단독 사용시 흡습 및 입도분포의 영향으로 도장 작업성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사용시에는 반드시 원도료에 적당량으로 혼합 사용하여야 하며 그 사용 비율은 30%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일반 도료는 회수도료에 이물질(티, 먼지, 타 도료 등)이 오염될 수도 있으므로 필히 확인 바라며
메탈릭 도료, 특수 무늬도료의 회수도료는 색상 또는 무늬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취급주의사항(라벨, 경고그림 포함)

[국문]
◎ 제품을 취급하시기 전에 반드시 아래의 경고사항을 숙지하신 후 취급하십시오.

[경고 표시]

1.
  본 제품은 공업용 화학제품입니다. 전문가외에는 취급하지 마시고, 절대로 먹거나 코로 흡입하지 마십시오.
2.
  특히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 하십시오.
3.
  도장작업 이외의 용도(연료용, 건축자재 충진용 등)로는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4.
  스파크, 불꽃 등의 발화원과 접촉시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보관실이나 도장실 부근에서 화기 작업을 하지 마십시오.
5.
  제품 운송이나 적재시 낙하되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키고 팔레트(PALLET)를 이단 이상 적재하지 마십시오.
6.
  분진에 의한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밀폐된 장소에서는 도장작업을 하지 마시고 도장설비는 반드시 접지된 상태에서 사용하십시오.
7.
  또한 반드시 집진설비를 갖추시기 바랍니다.
8.
  도장시에는 반드시 분진마스크, 보호안경, 보호장갑 등의 필요한 보호구를 착용하십시오.
9.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면 라벨에 규정된 소부 조건을 필히 준수하십시오.
10.
  토양/하천/대기에 누출될 경우 환경오염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반드시 도료 및 용기의 폐기시에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폐기물 처리 업체를 통하여 폐기하십시오.
11.
  제품별 유해성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측면의 산업안전보건법에 준한 경고표지(경고 라벨)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참조하시거나 폐사로 문의하십시오.

[주의 사항]

1.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고 25℃ 이하의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2.
  다른 제품과 혼용되지 않도록 관리하십시오.
3.
  본 제품은 장기간 보관시 변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해진 기간(전면 라벨에 표기)내에 사용하십시오.
이 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폐사 고객 상담실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사용 방법]

1. 표면처리 :
  녹, 먼지, 기름 및 기타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화성피막 처리를 하십시오
- 철판 : 인산아연계 또는 인산철계 피막처리
- 아연도강판 : 인산아연계 피막처리
- 알루미늄 : 크로메이트 처리
2. 도장 방법 :
  정전분체도장, 유동침적도장

[영 문]
HEALTH, SAFETY & ENVIRONMENTAL INFORMATION
(READ THIS SECTION CAREFULLY BEFORE USE)

[WARNINGS]

1.
  This material is a chemical product for industrial use only and should only be handled by qualified personnel.
Do not eat or inhale.
2.
  Keep out of the reach of children.
3.
  Use only for coating. Do not use this material as fuel, building materials, … etc.
4.
  Keep away from naked flames and sparks.
5.
  Pack and store carefully and do not stack on pallets more than two tiers high.
6.
  Do not use this material in unventilated areas because the fumes and dust can cause an explosion.
All equipment involved in the use of this product must be grounded to earth.
7.
  Dust collection system is necessary when using this material.
8.
  When applying this material, it is necessary to wear protective goggles, dust-protection mask and protective gloves.
9.
  Observe the curing condition on the label to prevent the possibility of a fire.
10.
  The exposure of the material to the soil, river or air could cause environmental pollution.
Dispose of waste material in accordance with the appropriate Environmental Regulations.
11.
  For more detailed information about the harmfulness of this material, refer to the Material Safety Data Sheets (MSDS) or contact the customer service center.

[PRECAUTIONS]

1.
  Keep the boxes closed and store under cool, dry and well ventilated conditions with an ambient temperature of below 25℃/77℉.
2.
  Don’t mix together with any other types of powder coatings.
3.
  Use this material within the shelf life on the label. If the product has expired its shelf life please contact the customer service center.

[DIRECTIONS FOR USE]

1.
  Surface Preparation
    Thoroughly remove rust, dust, oil, grease and other contaminants and follow with chemical treatment.
-. Steel : Zinc Phosphatizing or Iron Phosphatizing
-. Galvanized steel : Zinc Phosphatizing
-. Aluminum : Chromating
2.
  Application method
    Electrostatic, Fluidized Bed.